본문 바로가기

공부하자!

시험이 끝난 후 꼭 체크해봐야 할 것 (+열심히, 효율적으로 공부하는 법)

반응형

 

-----------------------------------------------------------------------

글에 대한 영상을 첨부합니다. 영상이 조금 더 자세하나 글로 보셔도 괜찮습니다.

 

-----------------------------------------------------------------------

 

 

안녕하세요 ! 

 

오늘은 "시험기간이 끝난 후에 학생이 꼭 체크해봐야할 것"에 대한 글로 찾아왔습니다.

 

시험이 끝난 후 체크해봐야 할 것을 크게 2가지로 나눠봤습니다.

1. 자신이 공부를 열심히 했는가

2. 공부를 올바른 방식으로 효율적으로 했는가

라고 생각합니다.

 

조금 더 자세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자신이 공부를 열심히 했는가

 

공부를 열심히 했는지 안했는지는 학생 본인이 제일 잘 알 것입니다. 독서실이나 스터디 카페에서 공부하다가 친구들이랑 잠깐 휴게실에서 만나서 잡담하느냐 시간을 많이 썼든, 공부하기로 마음 먹고 책상에 앉긴 했는데 카카오톡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을 하면서 시간을 많이 썼든, 피시방 코인노래방 같은 곳을 시험기간에도 많이 갔든 여러가지 요소들이 있겠죠. 

 

일단 공부 습관이 많이 갖춰져 있지 않은 학생 기준으로, 공부를 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공부를 하는 절대적 시간을 증가시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잠을 줄이면서 공부를 하는 것보다는 깨어있고 공부를 할 수 있는 시간에 열심히 해서 집중시간을 늘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데 앞에서 말한 것들을 하면서 시간을 많이 잡아먹고 새벽까지 공부를 하거나 하면 다음날 컨디션에도 영향을 줌으로 악영향을 주죠. 하지만 학생분들도 알고 있어도 바로 고치기가 힘든게 사실이죠.

 

그래서 이런 것들을 통제하기 위해서, 공부하는 시간에 핸드폰을 잠궈주는 어플을 사용하거나, 스톱워치를 이용하면서 하루마다 공부시간 목표치를 잡고 절대적 공부량을 늘려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톱워치 사용하는 것은 정말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공부시간을 차근차근 늘리고 유지하기에 굉장히 효율적이에요. 공부를 할 때 자습으로 집중하는 시간에만 스톱워치를 켜놔서 자습시간을 기록하는 방식으로 이용하면 됩니다. 그래서 어느정도 실현 가능한 목표시간 (ex. 7시간)을 잡아놓고 그 시간은 무저건 공부로 채워보는 것이죠. 그리고 하루하루 시간을 점차적으로 늘려서 공부를 더 많이 할 수 있게 됩니다. 지속적으로 늘려나가며 10시간 공부시간 채우기 까지 목표로 잡고 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 공부를 계획적으로 하기 위해서 일주일 마다 플래너를 이용하면서 공부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일요일에 그 다음주만큼의 공부계획을 날마다 짜놓고 그것에 맞춰가며 공부하면서, 하루 순 공부 시간도 스톱워치로 재서 기록을 하는 것입니다. 자신의 공부 상태를 객관적으로 볼 수있는 지표가 되기도 하고, 공부를 효율적으로 자신에게 최적화된 방법으로 할 수 있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공부를 할 수 있는 시간에 최대한 집중해서 공부하는 절대적 시간을 늘리는 게 중요하고, 그 과정에서 스톱워치, 플래너를 활용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공부를 올바른 방식으로 효율적으로 했는가

 

자신이 학원, 과외, 인강, 자습을 한 과정을 생각해보면서 그 과정이 자신에게 잘 맞았는지, 효율적이었는지를 생각해보는 것, 효율적이지 않았다면 다른 방식으로 어떻게 바꿔서 공부를 해볼 지 생각 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학원을 많이 다니는 학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입니다. 이과 기준으로 요즘은 국, 영, 수, 과 까지 모든 과목을 학원에 다니는 학생분들이 많습니다. 학원을 다니게 되면 조금 강제적으로 학습 환경이 만들어지고 숙제도 계속 내주고 안해오면 학원에 남겨서 공부를 하게 하는 등 공부를 할 수 밖에 없게 하는 면에서는 좋습니다. 

 

그러나 이미 아는 내용을 학원에서 또 들으면서 시간만 좀 버리는 것은 아닌지, 학원에서 많은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면서 다니는 것은 아닌지, 이동시간과 쉬는 시간, 잡담시간 등 버려지는 시간이 너무 많아서 비효율적이진 않은지, 학원을 다니며 어울리는 친구들과 좀 많이 놀게되지는 않은지를 잘 생각해봐야 합니다. 

 

학원에서 한시간의 수업을 들으면 최소한 두시간은 자습을 통해서 공부를 해야 머릿속에 들어온다는 말을 들어봤을 것입니다. 그리고 학원에서의 수업보다는 자습시간을 최대한으로 늘리는게 장기적으로의 공부에도 훨씬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래서 이런 것들을 한번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봤으면 좋겠습니다.

 

차차 

1. 시험이 끝나고 꼭 체크해봐야할 것(시험지 편)

2. 학원 vs 과외 vs 인강 

3. 과외 잘 구하는 방법

에 대해 올릴 예정입니다. 

금요일 저녁인데 좋은 주말 보내세요 :)

 

반응형